리허설 테크닉
연습을 효율적으로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은 대단히 많다. 여기에서는 그런 내용들을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는 연습을 보다 더 잘할 수 있는 환경 적인 분위기와 지휘와 가르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증대시켜 100%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고자 함이다. 지휘자가 그런 결과를 얻는다는 것은 하루 아침에 되는게 아니고 날마다 계획성을 가지고 철저한 플랜아래서 진행한다면 어린이 합창단에서부터 프로합창단이라 하더라도 성공적으로 결과를 얻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휘자 자신의 리스트 책자를 만들기를 권유한다. 아래에 제공하는 것들을 참고로 하여 성공적인 리허설이 되기를 바란다.
1. 연습장소의 분위기와 거기에 사용하는 집기들은 좋은 노래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a.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라.
b. 불은 밝게 하고 통풍이 잘되게 하라.
c. 의자의 사이를 적당한 간격으로 놓아라.
d. 계단식으로 만들어라.
e. 연습실의 피아노는 튜닝이 잘된 최소한 베이비 그랜드로 놓아라.
2. 합창연습 시에는 철저한 훈련을 반드시 하여야한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연습 시에는 옆사람과 잡담을 못하게 하여야한다.
3. 모든 대원들은 연습에 임할 때에 반드시 연필을 가지도록 한다.
지휘자가 요구하는 것을 적을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4. 에너지를 가져라.
인생은 에너지 자체이다.
5. 지휘자가 꼭 알아야할 기본원칙
a. 매 연습 시마다 철저한 준비를 하여라.
b. 말을 적게 하고 노래를 많이 부르도록 하라.
c. 함께 노래를 부르지 마라.
d. 입을 열어 어떤 소리도 내지 말고 그저 잘 들어라.
e. 항상 긍정적으로 동기부여를 해 주어라.
6. 생산적인 방법으로 연습계획을 세우라.
처음 하는 노래는 쉬운 것을, 두 번째는 어려운 것을,
마지막으로 하는 노래는 즐길 수 있는 것을 택하여서
다음 연습을 기대할 수 있는 기대감을 심어주어라.
7. 새 곡을 대할 때엔 마지막까지 다 불러보아라.
곡의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질수가있고 시창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반주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8. 곡의 구조적인 면을 고려하여 연습하라.
곡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서 관계가 있는 곳을 섹션별로
하고 꼭 처음부터가 아니더라도 부분부분을 같은 형태의
것이라면 어디라도 끊어서 시도해 보아라.
9. 지휘자 없이 시도해보라.
곡이 어느 정도 잘 연습된 후에 지휘자 없이 하는 것은
단원들의 개개인 리더십을 심어주는데 효과를 주며
지휘자는 지휘자 없이 부르는 소리를 들으면서 보다
더 좋은 예술적인 지휘를 생각 할 수 있게된다 .
10. 필요한 악절만 집중적으로 연습하라.
무조건 처음부터 연습을 할필요는없다. 지휘자가 느낄 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끊어서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하라.
11. 틀리는 부분은 즉시 고쳐라.
처음엔 그냥 불러보게하고 틀리면 즉시 그 부분을 중지를 시키고
교정하도록 하라. 계속 틀리지 않도록 고쳐나가라.
12. 잘 안되고 어려운 부분은 미리 일러주어라.
지휘자가 미리 알려주어 그 부분을 천천히 한다던지 그리고 리듬이
어려운 부분이면 먼저 손뼉을 이용하던지 멜로디를 빼고 말로써 하는
방법으로 하고 난 후에 노래를 하는 방법으로 시도해보라.
13. 어려운 음악을 배우는 기술
a. 같은 파트끼리 둥글게 앉거나 서서 어려운 부분을 반복 연습한다.
b. 가사 없이 두두두, 라라라, 혹은 나나나로 해보고 음정과 리듬이
갖추어지면 가사를 넣어서 해본다.
c. 처음으로 대하는 곡은 크게 부르지 말고 피아노와 함께 작은 소리 로 해본다.
d. 템포를 늦추어서 자신이 생길 때까지 불러본다.
e. 어려운 리듬의 곡은 먼저 손뼉이나 말로 해본다.
f. 리듬을 분할하여 카운트를 하면서 해본다 (예: 세박자인 경우- 1N, 2N, 3N...)
g. 어떤 부분에서 해당 파트만 시킬게 아니라 남녀 전체를 함께 시킨다.
h. 음정이 높고 낮은 부분에서는 다른 파트의 도움을 먼저 받고 난 후에 시도한다.
13. 연습 시에는 원래보다 조금 가볍고 빠르게 연습한다.
생동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4. 대원들의 눈과 마주 보아라.
처음에는 힘들지만 연습의 횟수가 늘어날수록 지휘자와 대원들과의
눈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여라. 눈과 눈을 통하여는 모든 대화가 가능하다.
15. 음악을 외우도록 하여라.
16. 연습전 발성 연습을 하여라.
17. 효과적인 발성법을 가르치라.
.
이상 위의 내용은 단 뉴엔 교수의 방법을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연습을 효율적으로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은 대단히 많다. 여기에서는 그런 내용들을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는 연습을 보다 더 잘할 수 있는 환경 적인 분위기와 지휘와 가르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증대시켜 100%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고자 함이다. 지휘자가 그런 결과를 얻는다는 것은 하루 아침에 되는게 아니고 날마다 계획성을 가지고 철저한 플랜아래서 진행한다면 어린이 합창단에서부터 프로합창단이라 하더라도 성공적으로 결과를 얻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휘자 자신의 리스트 책자를 만들기를 권유한다. 아래에 제공하는 것들을 참고로 하여 성공적인 리허설이 되기를 바란다.
1. 연습장소의 분위기와 거기에 사용하는 집기들은 좋은 노래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a.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라.
b. 불은 밝게 하고 통풍이 잘되게 하라.
c. 의자의 사이를 적당한 간격으로 놓아라.
d. 계단식으로 만들어라.
e. 연습실의 피아노는 튜닝이 잘된 최소한 베이비 그랜드로 놓아라.
2. 합창연습 시에는 철저한 훈련을 반드시 하여야한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연습 시에는 옆사람과 잡담을 못하게 하여야한다.
3. 모든 대원들은 연습에 임할 때에 반드시 연필을 가지도록 한다.
지휘자가 요구하는 것을 적을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4. 에너지를 가져라.
인생은 에너지 자체이다.
5. 지휘자가 꼭 알아야할 기본원칙
a. 매 연습 시마다 철저한 준비를 하여라.
b. 말을 적게 하고 노래를 많이 부르도록 하라.
c. 함께 노래를 부르지 마라.
d. 입을 열어 어떤 소리도 내지 말고 그저 잘 들어라.
e. 항상 긍정적으로 동기부여를 해 주어라.
6. 생산적인 방법으로 연습계획을 세우라.
처음 하는 노래는 쉬운 것을, 두 번째는 어려운 것을,
마지막으로 하는 노래는 즐길 수 있는 것을 택하여서
다음 연습을 기대할 수 있는 기대감을 심어주어라.
7. 새 곡을 대할 때엔 마지막까지 다 불러보아라.
곡의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질수가있고 시창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반주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8. 곡의 구조적인 면을 고려하여 연습하라.
곡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서 관계가 있는 곳을 섹션별로
하고 꼭 처음부터가 아니더라도 부분부분을 같은 형태의
것이라면 어디라도 끊어서 시도해 보아라.
9. 지휘자 없이 시도해보라.
곡이 어느 정도 잘 연습된 후에 지휘자 없이 하는 것은
단원들의 개개인 리더십을 심어주는데 효과를 주며
지휘자는 지휘자 없이 부르는 소리를 들으면서 보다
더 좋은 예술적인 지휘를 생각 할 수 있게된다 .
10. 필요한 악절만 집중적으로 연습하라.
무조건 처음부터 연습을 할필요는없다. 지휘자가 느낄 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끊어서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하라.
11. 틀리는 부분은 즉시 고쳐라.
처음엔 그냥 불러보게하고 틀리면 즉시 그 부분을 중지를 시키고
교정하도록 하라. 계속 틀리지 않도록 고쳐나가라.
12. 잘 안되고 어려운 부분은 미리 일러주어라.
지휘자가 미리 알려주어 그 부분을 천천히 한다던지 그리고 리듬이
어려운 부분이면 먼저 손뼉을 이용하던지 멜로디를 빼고 말로써 하는
방법으로 하고 난 후에 노래를 하는 방법으로 시도해보라.
13. 어려운 음악을 배우는 기술
a. 같은 파트끼리 둥글게 앉거나 서서 어려운 부분을 반복 연습한다.
b. 가사 없이 두두두, 라라라, 혹은 나나나로 해보고 음정과 리듬이
갖추어지면 가사를 넣어서 해본다.
c. 처음으로 대하는 곡은 크게 부르지 말고 피아노와 함께 작은 소리 로 해본다.
d. 템포를 늦추어서 자신이 생길 때까지 불러본다.
e. 어려운 리듬의 곡은 먼저 손뼉이나 말로 해본다.
f. 리듬을 분할하여 카운트를 하면서 해본다 (예: 세박자인 경우- 1N, 2N, 3N...)
g. 어떤 부분에서 해당 파트만 시킬게 아니라 남녀 전체를 함께 시킨다.
h. 음정이 높고 낮은 부분에서는 다른 파트의 도움을 먼저 받고 난 후에 시도한다.
13. 연습 시에는 원래보다 조금 가볍고 빠르게 연습한다.
생동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4. 대원들의 눈과 마주 보아라.
처음에는 힘들지만 연습의 횟수가 늘어날수록 지휘자와 대원들과의
눈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여라. 눈과 눈을 통하여는 모든 대화가 가능하다.
15. 음악을 외우도록 하여라.
16. 연습전 발성 연습을 하여라.
17. 효과적인 발성법을 가르치라.
.
이상 위의 내용은 단 뉴엔 교수의 방법을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 합하세(합창으로 하나 되는 세상)
글쓴이 : 세울림 원글보기
메모 : 오래전 내가 쓴 글을 내 블로그로 가져옵니다.
'음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발디의 글로리아 (0) | 2011.10.08 |
---|---|
[스크랩] 세계 최고의 합창단 (0) | 2011.10.02 |
[스크랩] 지휘자에게 드리는 질문 (0) | 2011.10.02 |
[스크랩] 합창이야기(1) (0) | 2011.10.02 |
[스크랩] 합창(발성) 견해 (0) | 2011.10.02 |